본문 바로가기
심리

[자기계발] 실천한 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한 비결은?

by himike 2021. 12. 14.

체화란


상황이나 내 생각에 대한 활동 및 행동 등을 일정하게 해야한다. 그 과정이 바로 체화이다. 일단 몸에 무엇인가든 행동을 하게 하려면 힘들거나 나 스스로를 귀찮지 않게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게 바로 체화.
여기서는 체화가 핵심이다 체화되어 안하면 불안하거나 찜찜한 상황이 되면 슬슬 몸과 습관에 체화가 된 것이다. 이렇게 되면 어떤 행동을 지속하는 강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걸로 인해 공부, 운동, 일등을 지속적으로 해나 갈수 있는 것이다. 체화가 되기 위해서는 근육으로 치면 역치이상의 자극 여기서 로 예를 들면 하기 싫은 행동을 몇 번~수번의 귀찮음 정도를 참고 이겨내고 해나감으로써 체화가 되기 시작한다. 인간은 편하게만 지금을 유지하며 살아가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다. 그래서 체화를 함으로써 하기 싫은 행동 등을 편한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다.

실제사례공유

지금 나는 글 쓰는 체화 연습을 하고 있다 언제까지 쓸지는 모르겠지만 어제 쓰기로 생각해서 오늘일단 써보는 것이다. 지금은 의욕적이지만 내일이 되면 귀찮아 질 것이다 . 내일도 쓰도록 노력해봐야겠다.. 이렇게 매일매일 꾸준히 쓰다보면 언젠간 나도 글쓰는게 체화되어 매일 매일 포스팅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그리고 반대로 글을 올리지 않으면 마음이 답답하고 불편할 것이다 마치 보디빌더들이 매일매일 운동하다가 하루라도 운동을 하지 못 하면 금단증세처럼 운동하고 싶고 불안해하는 것처럼 말이다. 모든 것들이 예가 될수 있다. 이처럼 체화되기 시작하면 인간은 그쪽으로 개발할 수 있는 충분관심을 비롯한 시간과 원동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그 행동을 계속 해 나갈 수 있고 실력이 쌓이고 언젠간 이것들이 잘하는 것들로 바뀔 것이다. 그러다보면 이 능력들을 필요료 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고 이로 인한 다양한 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고 금전적인 수익도 발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